주요 봉사활동 > 국제라이온스협회 356-A(대구)지구

홈 > 국제라이온스협회 > 라이온스개요 > 주요 봉사활동
주요 봉사활동
국제협회의 주요 봉사활동
지구상의 라이온스클럽들은 각양각색의 인도주의적 봉사사업을 계획하고 실천한다. 또한 국제사회는 물론 그를 지역사회에 도움을 주는 봉사활동을 펴고 있다. 국제라이온스협회의 최근의 주요 봉사활동은 실명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일이다. 이 사업은 Sight First(시력우선)로 불려지고 있으며, 모든 클럽이 실명 예방에 앞장서는 일들이 포함되어 있다. 주요봉사활동을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교육봉사

라이온스는 매년 수백 건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중고등학교의 각종 발표회를 스폰서 한다. 저개발지역의 직업학교 교육지원과 문맹퇴치사업은 라이온스클럽 이 펼치고 있는 주요 봉사항목 가운데서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사업이다.

(2) 환경봉사

오늘날 환경문제는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다루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라이온스클럽은 공기, 깨끗한 물과 자연환경을 보존키 위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예컨대 공해로 찌든 환경을 개선하려는 각종 제도적 행위를 적극적으로 후원해 오고 있음은 물론, 환경보호를 위한 교육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3) 공익사업

이 범주 내에는 최근에 질서 계몽에 대한 지도 및 안내문을 배포하는 일도 포함 된다. 도시와 지방에 있는 클럽에서는 그를 지역에 관계되는 다양한 봉사사업을 전개하는데, 특히 교통 안전과 공익시설 설비를 강조하는 사업을 전개한다.

(4) 사회봉사

라이온스클럽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장애자들을 위해 많은 봉사활동 계획을 수립해 놓고 실천해 오고 있다. 해당 지역사회에서 각 클럽과 지구, 복합지구 등은 고아원과 양로원 또는 신체 장애자들을 위해 설립된 복지기관에 정기적으로 식량과 의복 등을 제공해 준다. 각 클럽과 지구는 또한 고마원과 양로원, 신체 장애자를 위한 복지기관을 세우고 있다. 대다수 클럽은 정규적으로 지역 영세 주민들을 위한 식량을 공급한다.

(5) 보건봉사

라이온스클럽은 저개발지역에 전면적인 의료지원을 하고 있으며, 광범위한 치료 및 예방이 가능한 질환 퇴치에 앞장서고 있다. 라이온스클럽과 지구에서는 또한 지역 내 의료기관에 아낌없는 지원을 해 왔다.

(6) 시력보존 및 맹인을 위한 사업

라이온스클럽은 백내장 시술, 녹내장 검사, 안구은행을 건설하고 있다. 그들은 강습회를 돕고 맹인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한다. 잘 알려진 흰지팡이"가 라이온스에 의해 소개되고 클럽은 안내장과 기타 기동력을 제공한다.

(7) 시력 우선 사업 (Sight First)

국제라이온스협회의 최대 역점 봉사활동으로 추진되고 있는 Sight First(시력 우선) 활동은 인류의 실명 예방과 치료에 앞장서 오고 있다. 미 국제적인 실명 퇴치사업은 전 세계 193개 회원 국가 및 영역에 산재한 137만여 명에 달하는 라이온스클럽 회원들이 기금을 조성하고 클럽 및 지구, 복합지구 등을 통해 해당 지역에서 실명의 주요 원인을 분석하고 예방 차원의 교육을 실시하며, 치료에 볼두하고 있다.

(8) 청력보존 및 농아를 위한 사업

청력 장애 학생들을 위해 학교에 청력에 필요한 도구를 지원하며, 이 젊은 장애자들에게 장학금이 지원된다. 라이온스클럽은 어린이와 성인을 위한 검사 계획을 실시하고 각종 복구 사업을 돕고 불우한 장애자들을 위해 청력에 관한 보조 장치를 수리하고 신규로 제공하기도 한다.

(9) 마약교육

마약과 알코올의 남용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라이온스클럽은 마약 남용을 예방하고 청소년들이 그들의 생명이 중요하다는 것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마련된 교육 프로그램을 내놓고 있다. 라이온스 퀘스트 [발육기를 위한 기술] 프로그램은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어린이에게 적용되고, [사춘기를 위한 기술] 교육과정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라이온스클럽은 전 세계적으로 이와 같은 과정과 그 밖에 마약교육을 위한 일들을 스폰서 한다.

(10) 당뇨병 퇴치 교육

현재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당뇨병을 앓고 있으며 또한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병에 걸려 있다는 사실조차도 모르고 살아가고 있다. 국제라이온스협회는 산하 클럽을 통하여 이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워주고 있으며, 시력과 생명을 위협하는 당뇨 합병증에 대해서 특별교육을 시키고 있다. 특히, 국제라이온스재단으로 하여금 실명의 주원인인 당뇨성 각막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연구활동을 의료기관에 꾸준히 지원해 오고 있다.

(11) 국제봉사

라이온스클럽은 많은 국제적인 친선 도모를 이룩하고 범세계적인 원조사업에 기여하고 있다. 라이온스는 UN의 인도주의적인 목적을 지원하고 CARE(케어) 와 밀접한 협조를 펴고 있다.

(12) 국제 청소년 캠프(International Youth Camp)

라이오니즘 최초의 청소년 캠프는 1960년 스웨덴의 101복합지구에 의해 실시 되었다. 그 이래로 수천명의 젊은이들이 국제적인 청소년 캠프에 참여해 소중한 경험을 쌓는 기회를 가지고 있다.

(13) 시민봉사

가장 잘 알려진 봉사활동은 경로사업이다. 효부 및 효자에 대한 표창과 함께 경노당을 짓고 노민들의 여가선용을 위한 기구를 지원하는 사업 등을 펼친다. 또 한 지역사회의 다른 단체들과도 연대, 시민들을 위해 많은 공익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 밖에도 보이스카우트, 걸스카우트와 같은 젊은 청소년들의 활동도 스폰서 한다.

(14) 오락봉사

라이온스클럽은 어린이 놀이터를 설치하고 각종 도구를 기증한다. 그들은 또한 수영장, 정원, 놀이터와 같은 공공 시설을 세운다. 라이온스클럽은 야구, 축구. 하키, 농구와 기타 젊은이들을 위한 스포츠 팀을 스폰서 한다. 클럽은 카니발, 피크닉, 기타 각종 기념 행사를 계획하고 실천한다.

(15) 청소년 교환(Youth Exchange)

라이온스클럽은 청소년 교환사업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국제간의 이해와 상호 친선을 도모하는데 크게 이바지해 오고 있다. 자격을 갖춘 젊은 청소년들이 라이온스클럽의 후원으로 엄격히 선발되어 상대 국가 라이온스클럽의 초청으로 외국을 방문, 젊은 청소년들은 전형적인 그곳 생활을 관찰하게 되고 또한 서로 다른 풍습과 문화의 새로운 지식을 얻게 된다.

(16) 레오클럽(LEO CLUB)

레오클럽은 라이온스클럽이 지원하는 청소년 단체로서 불우한 사람을 돕는 목적으로 많은 훌륭한 봉사사업을 펴 왔으며,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공헌하고 있다. 레오클럽은 지도력(Leadership), 경험 (Experience)과 기회(Opportunity)를 강조하면서 젊은이로 하여금 훌륭한 시민으로 커 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고 있다.

(17) 라이온스 퀘스트(Lions Quest)

5세부터 18세까지의 청소년에게 기본 생활기법을 교육하기 위한 라이온스클럽 프로그램(Program)이다. 라이온스 퀘스트는 청소년을 지도할 교사와 그 밖의 지도자들에게 서비스와 자원을 제공한다. 라이온스 퀘스트를 위한 LCIF 기금으로 4대 교부금을 신청할 수 있다.

(18) 정신지체 장애인 올림픽 - 라이온스 개안 프로그램

(The Special Olympics - Lions Opening Eyes Program)
정신지체 장애인 올림픽 - 라이온스 개안 프로그램은 장애인 올림픽에 참가하는 선수들의 시력을 교정해 주고 안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LCIF가 교부금을 지급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2001년에 선보였다. 이 프로그램은 장애인 올림픽 경기 현장에서 장애 선수들을 대상으로 녹내장을 비롯한 기타 안질환 등 안과 검진을 실시하며, 필요할 경우 안경을 지급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한편, 장애인 올림픽은 1968년 유니스 케네디 슈라이버(Eunice Kennedy Shriver)에 의해 창시된 정신지체 장애인들을 위한 대회이다. 현재까지 160개국 100만명 이상이 참가, 하계 동계 26가지 올림픽 종목에서 기량을 겨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