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 국제라이온스협회 356-A(대구)지구

홈 > 국제라이온스협회 > 국제협회 > 역사
역사
국제라이온스협회의 역사
1917년에 창설된 국제라이온스협회는 어언 100주년이 되었다.

한 비즈니스클럽의 정회원이었던 [멜빈 존스]는 비즈니스클럽이 단순히 사업에만 치중할 것이 아니라 그들의 지역사회 발전과 나아가서 전세계 인류발전을 위해 봉사의 영역을 넓힐 수 없겠는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러한 [멜빈 존스]의 생각은 그가 소속되어 있던 시카고 비즈니스클럽 내에서 큰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 그들은 미국 내에 있는 유사한 단체들과 함께 그 뜻을 펴 나가기로 다짐하였다. 마침내 그의 노력은 1917년 6월 7일 시카고시의 라사르호텔에서 최초의 조직총회를 갖게되는 결실을 맺었다.

이때 모인 27명은 [라이온스클럽협회]로 명칭하여 지속할 것을 결의하고 동년 10월 텍사스주 달라스시에서 최초의 연차대회를 가졌다.

미국 내 9개 주를 대표하여 22개 클럽에서 36명의 대의원이 참석하여 라이온스클럽의 명칭을 승인하고 초대회장으로 인디애나주 출신의 [윌리암 P. 우드(Dr. William P. Woods)를 선출하였다.
사무총장에는 [멜빈 존스]가 임명되었고, 그는 1961년 82세로 생을 다할 때까지 헌신적으로 라이오니즘을 실천하여 그 정신은 협회와 더불어 라이온스 역사에 길이 남게 되었다.
또한 제1회 연차대회는 라이오니즘의 진로를 결정하는 특별한 계기가 되었다. 헌장 및 부칙이 채택되었으며 상징적 색상으로 보라색과 황금색이 채택되었고 라이온스 윤리강령과 목적의 채택 작업이 시작되었다.

라이온스 목적 중의 하나는 물질적인 개인주의가 팽만하던 시대에 실로 경이적인 뜻을 내포하고 있고 그 뒤 라이오니즘에 중요한 의미로 남아있는 " 어떤 클럽도 그 회원의 재정적인 향상에만 목적을 두어서는 안된다." 라는 것이다.

지역사회의 지도자들은 즉시 미국 내에 라이온스클럽을 조직하기 시작하였고 1920년에는 캐나다 온타리오 윈저시에 캐나다 라이온스클럽이 조직됨으로 명실 공히 국제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그후 대만, 멕시코, 쿠바에 라이온스클럽이 조직되었으며 1927년까지 1,183개 클럽에 60,000명의 회원으로 확장되었다. 1935년 중남미에 최초로 파나마라이온스클럽이 조직되었고 이듬해에는 컬럼비아에 남아메리카클럽이 창립되었다.

1948년에는 라이오니즘이 유럽까지 상륙하여 스웨덴, 스위스, 프랑스에서 각각 클럽이 창립되었다. 이후 우리 협회는 범세계적인 봉사단체로 성장하여 2005년 4월말 현재 세계 193개 국가 및 지역에 (745)개 지구, (45,829)개 클럽이 활동하고 있으며, 1,350,805명의 회원이 숭고한 라이오니즘을 구현하고 있는 명실공히 세계 최대 최강의 봉사단체로 성장하였다. 라이온스클럽은 1975년 10월에 라이오네스클럽을 스폰서 하였는데 그동안 5,300여개 클럽에서 20만명의 봉사정신이 투철한 부인들이 봉사하고 있었다. 이 클럽들은 지리적으로 92개 국에서 크게 활동하고 있었으며 1987년 7월 3일 제70차 국제대회(타이베이)에서 여성들은 라이온스 정회원 입회가 가결되자 라이온스클럽으로 여성들이 많이 편입되어 라이오네스클럽 활동은 사실상 미미하게 되었다.

1980년 7월 제63차 시카고 국제대회에서 협회 명칭을 "The Association of Lions International"에서 "The Association of Lions Clubs International"로 변경하였다.
이제 [멜빈 존스]의 아이디어는 전세계의 개개인에게까지 크게 뻗치고 소개되어 지역사회, 국가와 그들의 동료들을 위해 헌신적인 봉사를 펼 수 있게 된 것이다. 라이온은 기원전 2200년부터 모든 선의 상징이었다. 용기, 굳셈, 활동력 그리고 성실이라는 네 가지 뛰어난 자질을 가지고 발전하도록 바라는 뜻에서 이 이름을 택한 것이다. 네 가지 자질 중에서 특히 성실은 라이온스 회원들에게 뜻깊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라이온은 고금을 통해서 어느 나라에서도 성실을 상징으로 삼고 있다. 그러므로 친구들에게, 자기가 속해 있는 단체에 대해서 성실하라는 뜻도 되는 것이다. 긍지를 가지고 엠블럼을 착용하는 것이 라이온이 된 의무이다.

Lions Clubs International이야말로 진실로 모든 면에 걸쳐 국제적이다. 북아메리카, 중앙아메리카, 남아메리카를 비롯해서 북반구로부터 서반구의 최남단에 이르기까지, 또한 오스트레일리아와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을 포함한 전 대륙에 걸쳐 실질적인 라이온스클럽의 광활한 조직망이 펼쳐져 있다. 모든 라이온들은 세계 어느 곳을 여행하게 될 경우라도 마치 형제처럼 다정하게 맞아 주는 동료 라이온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세계 도처에 산재해 있는 라이온스클럽들은 사해 동포적인 애정과 선의를 위하여 비정치적이고, 비종교적인 거대한 힘으로 뭉쳐져 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인류의 복지향상과 항구적인 세계평화 유지를 위한 막강한 영향을 발휘한다.